본문 바로가기
얼큰정보

주택청약 종합저축 이율 1순위 조건 알아보기

by 육개장컵 2024. 10. 6.

주택청약 종합저축은 연말정산 진행 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고, 저축 상품에 따라서 다양한 이율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목차

     

     

     

    주택청약 종합저축 안내

     

    2009년 5월 6일에 출시된 주택청약 종합저축은 이전 상품들의 기능들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국민주택과 민영주택 모두 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내 거주자라면 연령이나 자격 제한 없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매월 2만원에서 50만원 이내의 금액을 자유롭게 납입하실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 종합저축 이율 신청방법

     

    주택청약 종합저축은 일반 상품과 청년 전용 상품으로 나눌 수 있는데, 2024년 올해에는 작년보다 금리가 상향되어 2.8% 이율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청약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청약홈 사이트에 접속해서, 좌측의 청약신청 메뉴에서 본인이 원하는 정보를 조회 및 신청, 취소하실 수 있습니다.

     

    청약신청 바로가기

     

     

    주택청약 종합저축의 목적은 내 집을 마련하는 것이니, 해당 사이트를 접속해서 각종 정보 등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주택청약 종합저축 1순위 조건

     

    주택을 소유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의 꿈이죠? 하지만 요즘같이 복잡한 부동산 시장에서는 이 꿈을 실현하기 위해선 많은 준비가 필요하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첫걸음이 바로 주택청약 종합저축에 가입하는 것인데요, 단순히 청약 통장에 가입하는 것만으로 끝나는 게 아니죠.

     

    1순위 자격을 얻기 위해선 몇 가지 중요한 조건들을 충족해야 해요. 주택청약 1순위 자격을 얻기 위한 구체적인 조건들을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청약통장 가입의 중요성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은 그냥 돈을 모으는 통장이 아니에요. 이건 내가 집을 살 기회를 얻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의 첫걸음이랄까요. 주택청약 통장에 가입하지 않고서는 1순위 자격은 물론, 청약 자체가 불가능해요.

     

    그러니까 집을 사고 싶다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이 통장부터 만드는 거예요. 특히 이건 나중에 내가 1순위가 되기 위한 자격을 채우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요.

     

    예를 들어볼게요. 수도권에 집을 사고 싶다고 해볼게요. 수도권에선 최소 1년 이상 청약통장을 유지해야 하고, 12회 이상 납부한 기록이 있어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돈을 많이 모아도, 청약에 도전할 수 없어요. 통장에 든 돈만큼 중요한 게 가입 기간과 납입 횟수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해요. 이거 정말 중요해요.

     

     

    지역에 따른 1순위 조건 차이

     

    청약 1순위 조건은 지역마다 조금씩 달라요. 수도권이랑 비수도권, 그리고 투기과열지구나 청약과열지구에 따라서 기준이 다르답니다.

     

    예를 들자면, 수도권에서는 청약통장 가입 후 1년, 비수도권에서는 6개월 정도만 지나면 1순위 자격을 얻을 수 있지만, 투기과열지구나 청약과열지구에서는 2년 이상 가입하고, 납입도 최소 24회 이상 해야만 1순위가 될 수 있어요.

     

    만약 내가 투기과열지구에 살고 있다면, 자격을 얻는 데 훨씬 더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거예요. 그리고 이 자격을 얻고 난 후에도 청약에 당첨되려면 꽤나 긴 준비가 필요하답니다.

     

    거기에다 더 최근 5년 내에 주택 당첨 이력이 있으면, 1순위 자격을 얻더라도 청약을 다시 할 수 없다는 규정도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야 해요. 이거처럼 지역별로 조건이 다양하니 내가 살고 싶은 곳의 규정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아주 중요해요.

     

     

    1순위 자격만으로는 부족해요

     

    주택청약 1순위 자격을 얻는 것도 쉽지 않지만, 여기서 끝이 아니랍니다. 자격을 얻고 나서도 내가 원하는 집을 꼭 얻을 수 있는 건 아니거든요. 왜냐면 1순위 자격을 가진 사람이 너무 많아요.

     

    현재 1순위 자격을 가진 사람들만 해도 약 1000만 명이 넘는다고 하니, 내가 그 안에서 뽑히는 건 정말 힘들겠죠?? 그래서 더 높은 우선순위를 위해 가점제를 신경 써야 해요.

     

    가점제는 내 무주택 기간, 부양 가족 수, 그리고 청약통장 가입 기간을 바탕으로 점수를 매겨요.

     

    각각의 항목에서 얻을 수 있는 최대 점수가 정해져 있는데, 무주택 기간은 최대 32점, 부양 가족 수는 최대 35점, 그리고 청약통장 가입 기간은 최대 17점을 받을 수 있어요.

     

    이걸 합쳐서 최대 84점이 되는데, 요즘에는 이 점수를 다 받아야 겨우 당첨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니 정말 치열하죠?

     

     

    무주택 기간이 중요한 이유

     

    무주택 기간이 길면 길수록 가점제가 유리해요. 이건 내가 얼마나 오랫동안 집을 소유하지 않았는지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무주택으로 지낸 기간이 길수록 청약 가점이 높아지게 되는 거죠.

     

    예를 들자면, 10년 이상 무주택 상태로 유지했다면 32점 만점을 받을 수 있어요. 그런데 만약 3년 미만이라면 점수가 훨씬 낮아지겠죠.

     

    그러니 집이 없는 사람이라면, 무주택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전략 중 하나예요.

     

    이게 정말 쉬운 일이 아니지만, 주택을 구입하기 전에 오랜 기간 무주택 상태로 지내면 그만큼 청약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어요.

     

    반대로 이미 집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은 이런 혜택을 전혀 받을 수 없으니, 신중하게 고민해봐야겠죠?

     

     

    부양 가족 수에 따른 가점

     

    가족이 많을수록 가점이 높아지는 것도 가점제의 큰 특징이에요. 부양 가족의 수에 따라 점수가 결정되는데, 부양 가족이 많을수록 더 많은 점수를 받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볼게요. 만약 내가 부양해야 할 가족이 4명 이상이라면 가점 35점을 다 받을 수 있어요. 반면에 부양할 가족이 적으면 그만큼 가점도 낮아지겠죠.

     

    그러니 가정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이 조건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수밖에 없어요. 부양 가족의 수가 많으면, 청약에서 우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아지니까요. 부양 가족 수를 고려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청약통장 가입 기간의 중요성

     

    청약통장 가입 기간도 중요한 변수예요. 청약통장을 얼마나 오랫동안 유지했느냐에 따라 가점이 결정되거든요. 최소 1년 이상 청약통장을 유지하는 것이 기본인데, 가입 기간이 길수록 가점도 높아져요.

     

    예를 들자면, 청약통장을 15년 이상 유지했다면 최대 17점까지 받을 수 있답니다. 하지만 가입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점수가 확 낮아지겠죠?

     

    그러니 청약통장은 가능한 한 일찍 가입하는 게 좋아요. 가입 후 꾸준히 유지하면서 납부하는 것이 청약에서 큰 도움이 되니까요. 이건 청약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가장 기본적으로 챙겨야 할 요소 중 하나예요.

     

     

    예치금과 지역 거주 요건

     

    민영주택 청약을 준비하고 있다면, 예치금 조건도 충족해야 해요. 예치금은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수도권에선 최소 1500만 원 이상을 납입해야 해요. 이 외에도 특정 지역에 거주한 이력도 필요해요.

     

    예를 들어 투기과열지구에서는 2년 이상 해당 지역에 거주해야 청약 신청 자격이 생긴답니다.

     

    그리고 최근 5년 이내에 다른 주택에 당첨된 적이 없어야 해요. 이건 청약 신청 자격을 얻기 위한 기본적인 조건이에요. 만약 이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민영주택 청약에 도전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할 수 있어요. 그러니 미리미리 예치금과 거주 요건을 맞춰 놓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가점제를 최대한 활용하기

     

    마지막으로 가점제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앞서 말했듯이 무주택 기간, 부양 가족 수, 그리고 청약통장 가입 기간이 가점의 핵심 요소들이죠.

     

    이 세 가지 조건을 최대한 잘 관리하는 것이 청약 성공의 열쇠가 될 수 있어요. 특히 무주택 상태를 유지하고, 청약통장을 꾸준히 유지하며, 가족 구성원 수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가점제가 적용되면서, 단순히 1순위 자격을 얻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는 걸 기억해야 해요. 그렇기에 가점제를 꼼꼼히 따져보고, 전략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그렇게 해야만 내가 원하는 집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